본문 바로가기
SNS/블로그 재테크

10분 안에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by 차가운 이불 2023. 5. 5.

티스토리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 관리 페이지를 통해 어떤 방문이 이루어졌고 수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페이지는 아주 간단한 분석만은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상세한 분석을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구글 애널릭틱스(https://analytics.google.com/)를 접속합니다. 첫 페이지에 가운데에 있는 '측정 시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입하기'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가입을 위해서는 아래 다섯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계정 생성
  2. 속성 만들기
  3. 비즈니스 세부정보 설정
  4. 비즈니스 목표 선택
  5. 티스토리 연결하기
  6. 구글 애드센스 연결하기

 

 

 

 

1. 계정생성

구글 애널리스 계정을 등록하는 페이지입니다. 계정의 이름을 만들어줍니다. 2~100자 영문으로 만들어야 되며 마음에 드는 이름으로 만들면 됩니다. 보통은 블로그 이름이나 브랜드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하단의 계정 데이터 공유설정은 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어디까지 구글과 공유할지 설정하는 란입니다. 아래와 같이 총 4가지 체크박스 설정이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을 확인 후 특이 사항이 없다면 전부 선택해 줍시다.

  • Google 제품 및 서비스 :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향상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를 활용하려면 이 설정이 필요합니다. 
  • 참여 모델링 및 비즈니스 통계: 비즈니스 통계를 제공할 수 있는 예측 모델링 데이터, 벤치마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는 데이터는 익명화됩니다.
  • 기술 지원 : 구글 기술 담당자가 서비스 제공 및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정에 액세스 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 계정 전문가 : 구글 영업 전문가가 내 계정에 엑세스하는 것을 허용하여 구성 및 분석을 개선하고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2. 속성 만들기

속성 이름은 영문 4~100자 사이로 해야 하며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보통 블로그 이름과 비슷하게 짓습니다. 보고 시간대는 자신이 살고 있는 국가로 설정하면 됩니다. 전 한국인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으로 지정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달러 기준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통화는 미국 달러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3. 비즈니스 세부정보 설정

업종 카테고리와 비즈니스 규모를 설정하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에서 주로 사용하는 주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비즈니스 및 산업'을 선택했습니다. 잡블로그라면 그중 가장 선호하는 주제와 관련된 업종을 선택해 줍니다. 블로그는 혼자 하는 경우가 많으니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비즈니스 규모는 '작음 - 직원 1~10명'을 선택해주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4. 비즈니스 목표 선택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맞춤설정 보고서 양식을 선택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아래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특정하게 보고 싶은 게 없다면, 여러 유형의 보고서를 볼 수 있는 기준 보고서 보기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리드 생성: 방문자 측정항목 분석, 신규 고객 유치
  • 온라인 판매 증대: 구매 행동 분석, 판매 증대
  • 브랜드 인지도 향상: 비즈니스 입소문 내기
  • 사용자 행동 검토: 사용자가 내 사이트 or 앱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 기준보고서 보기: 여러 유형의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계약 약관이 나오는데 읽어보고 체크 박스 클릭 후 '동의함'을 클릭하면 계정 및 속성이 만들어집니다.

 

 

 

5. 티스토리 연결하기

1) 측정 ID 연결 방법

이제 데이터 수집 페이지가 나옵니다. 웹, Android 앱, iOS 앱 중 선택할 수 있는데 블로그는 웹사이트 기반이므로 웹을 선택해줍니다. 향상된 측정은 활성화 상태로 놔두고 https://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웹 사이트 이름)이 나오는데 연결할 티스토리 URL과 블로그 이름을 입력한 후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측정 ID가 나오는데 해당 ID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에서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아까 복사해 둔 ID를 붙여 넣어주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2) 메타태그 연결 방법

측정 ID로 연결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스트림'에 접속합니다, 자신의 블로그 웹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하단 Google 태그란의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립 합니다. Google 태그 페이여지가 나오면 상단에 '관리자' 탭에 들어가 '이 Google 태그 설치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상단 오른쪽에 '직접 설치'를 클릭하면 티스토리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메타태그 코드'가 나옵니다.

 

이 코드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들어가 <head> 다음에 복사한 메타태그 코드를 붙여주고 '적용'을 하면 티스토리와 애널리틱스가 직접 연결됩니다.

 

6. 구글 애드센스 연결하기

티스토리만 연결되면 방문자에 관한 정보만 애널리틱스에서 분석되고 광고에 관한 분석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도 같이 연결해 줍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널리틱스 페이지 관리자 메뉴 하단에 '제품 링크' - 'Google Ads 링크'를 클릭 후 '연결'을 누릅니다. 'Google Ads 계정 선택하기'를 누른 후 자신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다음 버튼을 차례로 눌러주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