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재테크/루나_LUNA

도권 권도형 몬테네그로 구속과 보석 석방이 루나 LUNA 가격에 미치는 영향

by 차가운 이불 2023. 5. 20.

LUNA를 설계한 테라폼랩스 (Terra Form Labs, 이하 TFL)의 CEO 권도형 (도권)이 몬테네그로에서 구속되었다. 본 게시글은 도권의 몬테네그로 구속과 보석 석방이 루나 가격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관한 기록용 게시글이다.
 

 
 

권도형은 누구인가?

권도형은 티몬의 창업자인 신현성(Daniel Shin)과 함께 테라폼랩스(TFL)라는 암호화폐 회사를 공동창업하였다. TFL은 루나와 테라 라는 암호화폐를 설계하고 발행하는 회사다.

  • 테라: 각 나라의 화폐와 1:1로 페깅되는 스테이블 코인
  • 루나: 테라의 1:1 페깅을 위해 테라의 변동성을 흡수하는 코인이며, 테라 생태계의 거버넌스 코인이자, 수수료를 루나 스테이커에게 분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신현성은 원화(KRW)와 1:1로 페깅된 테라 KRT를 활용한 페이먼트 회사인 차이(CHAI)를 주로 담당하고 권도형은 암호화폐인 루나와 테라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TFL을 주로 담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테라가 차이(CHAI)를 통해 실생활 페이먼트에 활용되었다 생각했으나, 규제로 인해 차이의 결제 이력 기록용으로 사용된 것이 알려졌다. 다만, 차이에 암호화폐인 테라 지갑을 연결하여 KRT로 금액을 차이 앱에 충전하여 실제 CU 등에서 결제한 이력이 일부 있다.
 
루나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엄청난 상승률을 보이며 한국의 일론 머스크 및 암호화폐 선도자 등으로 언론에서 추켜세워졌으나, 2022년 5월 루나 가격이 폭락 후에는 한국판 엘리자베스 홈즈라고 불리며 금융사기 등의 혐의로 수배가 진행되었다.
 
수배 당시에는 싱가포르부터 다양한 나라를 넘나들었던 것으로 보이며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기까지 각 나라에서 VIP 대우를 받았다고 한다. 코스타리카 위조여권을 이용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로 출국하려다가 체포됐다고 전해지며, 체포 당시에는 한창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와 함께 지낸 것으로 보인다.
 
2023년 3월 23일에 몬테네스로에서 체포되었으며 5월 12일 40만 유로(약 5억 8천만 원)로 보석석방 허가를 받았다.
 

 
 

몬테네그로 구속과 보석 석방이 루나 가격에 미치는 영향

암호화폐의 가격은 센티멘탈(정서적 특성)이 큰 영향을 미친다. 펀더멘탈을 분석할 만한 툴이 크게 없기 때문이다.  메크로 하게는 비트코인의 가격, 금리, 각 나라의 암호화폐를 대하는 태도 변화 등에 의해 가격이 크게 변화할 수 있다.
 
투자하는 코인에 중점을 두면 어떤 이가 해당 암호화폐 설계에 참여했는 지, 어떤 곳에서 투자했는지, 어떤 곳과 제휴를 맺었는지, 설계자나 대표의 행동 향방 등에 의해 가격이 크게 변화하기도 한다. 이번 사례는 루나를 설계한 TFL의 대표 권도형의 체포와 보석석방 결정이 이루어졌으므로 해당 상황에 따른 루나의 가격 변동을 보고자 한다.

 

 
해당 일자를 중심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인 LUNA, LUNC, USTC 가격 변화 그래프를 보자. 체포 이전 꾸준히 하락하다가 오히려 체포 후 잠깐 가격이 유지되는 경향을 보인다. 보석 석방 발표 후에 루나 가격은 외히려 떨어졌다. 권도형의 체포와 보석 석방이 LUNA, LUNC, USTC 가격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LUNA, LUNC, USTC는 현재 시장에서 어느정도 소외되고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혹은 완전한 무죄가 아닌 보석성방에는 시장에서 큰 의미를 두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마지막으로 센티멘탈에 좌우될만한 사람들은 이미 해당 코인에서 모두 나간 것일 수도 있다. 향후 도권의 재판 결과가 나오면 추가 팔로업을 할 예정이다. 
 

 
 
현재의 결론은 도권의 체포와 보석 석방은 루나 가격에 큰 영향을 못 끼치며, 비트코인 가격이나 금리가 오히려 루나 가격에 강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LUNA-가격변화-그래프LUNC-가격변화-그래프USTC-가격변화-그래프
LUNA-LUNC-USTC-가격변화-그래프

'23.06.17 추가 내용

 

이후 몬테네그로 법원에서는 권도형 보석금이 도주 우려를 낮출만큼 크지 않다는 판단에 보석석방 부결이 일어났다. 이후 동일한 금액의 보석금이 큰 금액이라는 재판단에 의해 보석석방 재승인이 일어났다. 법원에서 보석 석방에 관한 검찰과 변호사간의 핑퐁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도중 권도형이 자필 편지를 통해 몬테네그로 정치권 야당 차기 총리 후보인 '지금 유럽'의 밀로코 스파이치 대표의 정치 자금을 후원했다는 내용을 폭로했다. 몬테네그로 현지법으로 외국인이 특정 정단에 기부하거나 선거 운동에 지원할 경우 위법으로 판단된다. '지금 유럽'은 여론조사 지지율 1위의 신생 정당으로 몬테네그로 정치권에서는 해당 내용으로 차기 총리의 판도가 바뀔 수 있는 초대형 스캔들이 될 수 있는 내용이다. 

 

스파이치 총리 후보는 2018년 자신과 자신이 일했던 회사에서 테라폼랩스를 초기 투자한 것을 인정했으나, 정치 자금을 받은 의혹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보석 취소와 재승인 그리고 몬테네그로 정치권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LUNA, LUNC, USTC는 큰 변동 없이 최근까지도 우하향하고 있다. 현재 시점에서 루나는 시장에서 소외되었다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권도형 몬테네그로 정치자금 스캔들 폭로

 

관련 글 목록
 
1.도권이 관여했다는 베이시스 캐시란 무엇일까?
 
2.도권_권도형 대표의 루나 코인 폭락 후 첫 인터뷰 요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