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디즈 투자

[와디즈 투자 후기] 컨테이너 수리, 세척 스타트업 '지티이노베이션'

by 차가운 이불 2019. 4. 23.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한 후기를 작성한다.


와디즈 초대 코드: 1540966121 (클릭)

※ 초대코드가 포함된 경로로 가입하면 투자 쿠폰 2만원을 받을 수 있다.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스타트업투자, 영화투자, 아이디어제품, 신제품런칭, 임팩트투자

www.wadiz.kr


1. 투자 프로젝트명: 1차 펀딩 성공! 컨테이너 시장과 함께 7년째 동반성장 (클릭)

지티이노베이션 대표 사진_출저 와디즈

지티이노베이션은 컨테이너 수리, 세척, 보관, 검수 업체이다. 경쟁사들이 꺼려하는 화학 물질 컨테이너 세척을 주 타깃으로 삼아 시장 차별화를 두려 한다.   

지티이노베이션 TSC 솔루션 예상도_출처 와디즈 

 


2. 투자 참여 동기


  • 첫 번째 투자 이유: 안정되고 다양한 물류 고객사

지티이노베이션의 파트너사_출처 와디즈

지티이노베이션의 파트너사는 코스피 상장기업으로 '국보'와 '뮤토로직스' 등이 있다. 국보와 뮤토로직스는 아직 들어본 적이 없지만, 코스피 상장기업이니 만큼 물류 거래량이 많고 쉽게 망하기 힘든 우량기업이라 생각했다.

BASF나 한화케미칼은 잘 아는 우량기업으로 석유화학제품 업종을 취급하기 때문에 물류 유통과정이 복잡할 것이다.

만약 지티이노베이션이 아닌 다른 기업으로 물류 관리를 맡기려 할 경우

1) 기업의 물류 관리 수준을 검증해야 한다.

2) 물류 위험 리스크를 감당할 정도로 큰 차익(물류 관리비용 절감)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주요 고객사가 지티이노베이션이 아닌 다른 기업으로 옮기는 것은 피로도가 높은 일이다. 안정되고 다양한 물류 관리 고객사가 첫 번째 투자 이유다.


  • 두 번째 투자 이유: 쉽게 경쟁사가 진입할 수 없는 화학 컨테이너 수리, 세척 사업

출처_중앙일보, 노컷뉴스, 연랍뉴스

화학제품 컨테이너는 세척 업체가 세척을 기피한다고 한다. 화학 제품이 반응하여 폭발을 일으킬 수 있어 관리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티이노베이션은 이 업을 간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 업을 중심으로 지티이노베이션이 성장할 확률이 높고, 투입비용 대비 보수 효율이 낮아 대기업이나 타 경쟁사가 진입하기 힘들 것이다.

결국 남들이 꺼리는 일을 주도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


  • 세 번째 투자 이유: 건전하다고 판단한 재무제표

이전 스타트업 투자를 했던 이노플라이(클릭)와 다르게 재무제표상 영업이익과 부채가 연도별로 나타나 있다.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2018년 두배 이상 상승했고, 부채 총계는 2017년 대비 근소하게 감소했다. 재무제표를 봤을 때 안정되게 성장하는 기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2018년 영업이익(좌) 2017년 영업이익(우)_출처 와디즈 지티이노베이션 재무제표
2018년 부채총계(좌) 2017년 부채총계(우)_출처 와디즈 지티이노베이션 재무제표


  • 네 번째 투자 이유: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된 기업가치

지티이노베이션 증권 발행 조건_출처 와디즈

몇몇 VC(Venture capital)의 경우 스타트업 투자요건에 10억에서 20억 기업 가치를 갖는 기업에 투자할 것이라는 조항이 있다고 한다. 아주 낮게 측정된 기업에 투자해야 후에 기업이 성장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지티이노베이션의 경우 27억의 기업가치로 스타트업으로 합당한 기업가치라고 판단했다.

실제로 이전에 투자한 이노플라이의 경우, 재무제표상 영업이익이 없음에도 기업가치가 100억으로 측정되어있었다.

 

[와디즈 투자 후기] 스타트업 투자_기내 서비스 혁신기업 '이노플라이'

와디즈 친구 초대로 받은 2만 원 쿠폰으로 스타트업 투자한 후기 와디즈 초대코드: 1540966121 (클릭) ※ 초대코드가 포함된 경로로 가입하면 초대한 회원, 초대받은 회원 모두 투자 쿠폰 2만원을 받을 수 있다...

tuzawa.tistory.com

이노플라이의 기업가치가 200억이 되어야 내 투자금이 2배 불어난다. 하지만 지티이노베이션의 경우, 기업가치가 200억이 되면 나의 투자금은 7.4배 불어난다. 이노플라이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투자를 했기에 두 기업의 성장을 비교하며 지켜보면 스타트업 기업을 보는 관점이 성장할 거라 판단했다.


  • 다섯 번째 투자 이유: 스타트업 투자의 위험성을 줄이는 상환전환우선주

이번 지티이노베이션 증권 발행 조건은 상환전환우선주이다. 투자 후 3년부터 5년까지 투자금 + 상환이자율 7%를 상환 청구하여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만약 3년이 지나도 기업의 성공적인 EXIT 가능성이 보이지 않으면, 우선주를 연 7% 채권으로 바꾸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기업은 최소 3년은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결국 망하지 않는다면 투자금은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다는 생각에 투자를 결심했다.


  • 여섯 번째 투자 이유: 소득공제_세금을 환급받는 스타트업 투자


투자금 소득공제율

3000만원 이하 100%
3000-5000만원 70%
5000만원 30%

소득공제 자세한 사항 (클릭)


와디즈 투자 페이지에서 계산할 수 있는 소득공제 금액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금을 소득공제를 해주는 특혜가 있다.

※ 소득공제 가능 기업은 옆에 가능하다고 쓰여있다. 간혹 안 되는 기업이 있으니 확인 후 투자해야 한다. 

3000만 원 이하 스타트업 투자는 100% 소득공제가 된다. 내 경우 연간 1000만 원까지 투자할 수 있으므로 스타트업 투자는 100% 소득공제된다. 만약 기업이 후에 코스닥에 상장되거나 다른 기업에 M&A 될 경우 나는 성공적인 EXIT과 더불어 소득공제 혜택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와디즈 투자 페이지에서 소득과 투자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환급액을 계산할 수 있으니 투자 전 계산해보기를 바란다.

※ 투자 후 3년 이내에 주식을 팔거나 채권으로 투자금을 상환받을 경우 소득공제액만큼 당해에 다시 소득으로 추징당하니 주의해야 한다.


3. 지티이노베이션 투자 참여 후기

지티이노베이션은 장기적인 EXIT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투자금 회수가 상대적으로 오래 걸릴 확률이 높다. 아래와 같은 이유다.

  • 투자 비용 대비 보수 효율이 낮아 대기업으로 M&A 할 확률은 낮아 보인다.
  • 코스닥 상장까지 갈 길이 멀다. 2018년 매출액이 재무제표 기준 18억 정도이다. 매출액이 최소 50억은 되어야 코스닥에 상장할 가능성이 높다. 매출액이 최소 3배는 증가해야 한다. 

위의 2가지 이유로 나는 여유 자금인 50만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노플라이와 같은 금액이기에 기업 성장 과정을 최소 3년간 지켜보면서 이노플라이와 성장과정을 비교하며 지켜볼 생각이다. 지티이노베이션에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경우 추가로 기업 투자 후기를 작성하겠다.


2만 원 투자 쿠폰 받고 와디즈 가입하기 (클릭)

※ 초대 코드가 포함된 회원가입 경로로 가입할 경우 2만 원 상당의 투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 이 글을 보고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위의 경로를 통해 가입해주시길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9/04/08 - [와디즈 투자] - [와디즈 투자 후기] 스타트업 투자_기내 서비스 혁신기업 '이노플라이'

 

[와디즈 투자 후기] 스타트업 투자_기내 서비스 혁신기업 '이노플라이'

와디즈 친구 초대로 받은 2만 원 쿠폰으로 스타트업 투자한 후기 와디즈 초대코드: 1540966121 (클릭) ※ 초대코드가 포함된 경로로 가입하면 초대한 회원, 초대받은 회원 모두 투자 쿠폰 2만원을 받을 수 있다...

tuzawa.tistory.com

2019/02/04 - [와디즈 투자] - [와디즈 투자 후기] 피아노 콘서트: 막심 브라비차 2018 내한 공연

 

[와디즈 투자 후기] 1. 피아노 콘서트: 막심브라비차 2018 내한 공연

와디즈라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와디즈 초대코드: 1540966121 (클릭) -. 초대코드가 포함된 회원가입 경로로 이를 통해 가입 할 경우 초대한 회원 및 초대받은 회원 모두 2만원 상당의 투자 쿠폰..

tuzawa.tistory.com

 

댓글